<2007-03-15 격주간 제648호>
컨설턴트가 말하는1사1촌 운동 성공전략

일방적 퍼주기 아닌 윈-윈 연계 전략 펴야

1사1촌 운동이 성공적으로 정착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마을의 다양한 자원들과 기업체가 상호 필요성에 의해서 지속적으로 교류할 수 있게 하는가?’ 라는 상호보완적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1사1촌 도농교류 행사 때 해당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다양한 소비자 집단들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병행하여, 기업체에서 친환경적CRM(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 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는 전략 등은 기업체에서 1사1촌의 필요성을 인식하는 새로운 동기요인이 될 수 있다. 나아가 농촌마을에서는 새로운 소비자 집단을 마을회원으로 확보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다.

차별화 된 테마, 프로그램과 시설

지속적인 교류의 기본은 사람들이 마을을 찾아오게 할 이유를 만들어 주는데 있다. 다른 마을에서 다들 하고 있는 것을 한다면 굳이 우리 마을에 올 이유가 없다. 그러나 아무리 좋은 것도 우리 마을 것이 아니면 실행이 힘들다.
그래서 마을의 역사와 문화, 자원, 인적 구성 등을 종합해 그 마을만의 자랑거리인 테마를 구성하고 이를 사람들이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는 시설과 장비가 필요하다. 이것은 마을 개발의 가장 기본이고, 기본이 충실해야 오래할 수 있다.

투명함과 대표와 주민간 신뢰해야

사업추진을 위해서는 마을 지도자의 강력한 리더십이 중요하다. 주민들의 원활한 의사소통과 합의를 적절히 이끌어 내고 실제 사업 추진의 동력으로 발산시킬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는 평등화된 리더십이어야 한다.
또한 사업 추진을 투명하게 해 주민들이 마을 대표를 믿고 따를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야 한다. 이러한 신뢰와 믿음이 시스템 속에서 진행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역 안에서 자원간 연계 강화

1사1촌 시범마을이 성공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역적인 연계 전략을 통해 지역과 마을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구조를 확립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마을을 중심으로 주변 마을을 연계하여 해당 효과가 지역적으로 파급될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지역의 유명 문화·관광 자원과 마을이 하나의 시스템 속에서 운영될 수 있도록 협력적 자연 연계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지속적인 연계 시스템은 마을 뿐 아니라 지역적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 개발 및 사업 추진이 가능하게 할 것이다.

주민의 따뜻한 인심이 열쇠

모든 것을 갖추었어도 돈을 먼저 생각하고, 이윤만을 따지고, 몇 안 되는 사람이라고 귀찮아하면 사람들은 교류를 거부한다.
2005년도 도농교류 중 만족도 1위에 오른 마을은 경관이 화려하거나 자원이나 작물이 풍부하거나 시설이 좋은 마을이 아니었다. 푸짐한 저녁상과 친 손자 손녀를 대하듯 한 할머니의 손길, 그리고 돌아가는 도시민의 손에 된장 한 봉지, 상추 한 묶음을 싸 주는 인심이 만족도 1위의 마을을 만들었다.
도시민들이 농촌을 찾는 것은 펜션이나 호텔과 같은 시설을 즐기거나 테마파크의 재미 때문이 아니다. 이들이 기대하는 것은 고향의 손길이고, 마음이고, 추억이다. 마음은 사람들과 신뢰를 만들고 신뢰는 교류와 유통을 만들며, 교류와 유통은 지속 가능한 농촌사회를 만들어 준다. 마을사람들의 따뜻한 인심은 1사1촌이 운동의 성공을 위한 가장 큰 열쇠이다. 〈농촌사랑〉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호주·뉴질랜드 연수기> 농업선진국 돌아보며 소중한 추억 만들어
다음기사   ‘60주년 해’ 맞아 4-H운동 추진역량 높여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