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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4-H프로젝트의 혁신 <2018-06-15 제879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4-H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과제활동)은 회원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증진하고, 창의적 사고에 바탕을 둔 문제해결력을 키운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교육방법론의 측면에서 강조되어 왔고, 그러한 접근은 지금도 유효하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급변하는 시대 변화의 흐름 속에서 교육에도 변화와 혁신의 바람이 불고 있다. 4-H 프로젝트 활동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2018-06-01 제878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앞서 살펴본 주요 국가들의 메이커 교육 실시 현황과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내에 메이커 공간을 조성하여 메이커 교육을 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메이커 교육은 활..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2018-05-15 제877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주요국 메이커 교육 미국에서 메이커 교육은 일종의 풀뿌리 교육 운동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연방정부 및 지역 학교에서 STEAM 및 진로·직업교육의 일환으로 인정받아 정규 교육과정과 융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018-05-01 제876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4년 미국을 ‘메이커(Maker)의 나라’라고 선언했다. 그리고 백악관에서 메이커 페어(fair) 행사를 개최하고, 메이커 주간을 지정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
4-H프로젝트 커리큘럼〈3〉 <2018-04-15 제875호>
4-H ‘1교 1프로젝트 운동’ [프로젝트2]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지난호에 이어- ④ 교육이 주는 보상 본 활동은 청소년들이 취업을 하거나 평생의 수입을 갖는데 있어서 교육이나 훈련이 잠재적 수입 가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설계되었다. 청소년들은 한 가지 진로 방향을 조사하여 초보적인 직급에서 상위 직급으로의 승진을 위해 어떠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지 탐구하게 된다. 또한 각 직급의 평균적 임금을 알게 된다. 청소년..
4-H프로젝트 커리큘럼〈2〉 <2018-04-01 제874호>
[프로젝트1]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프로젝트에서는 시민의식분야의 프로그램으로 리더십과 개인 발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총 9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중ㆍ고등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진로탐색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활동을 통해 성과들을 도출해내고, 청소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학습 경험들을 하도록 함으로써 흥미를 ..
4-H프로젝트 커리큘럼〈1〉 <2018-03-15 제873호>
[프로젝트1] ‘4-H탐구와 리더십 개발’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능력, 과학적 사고력, 리더십 등 청소년들이 성장기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키워주는 4-H과제활동. 이러한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학습 커리큘럼을 담은 교재를 한국4-H본부에서 개발했다. 이에 3회에 걸쳐 ‘4-H프로젝트 커리큘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4-H 탐구’는 4-H를 처음 시작하는 회원들의 프로젝트활동을 위한 워크북이다. 4-H는 경험학습이론을 근거로 ..
[4-H강단] 청소년의 가슴에 농심(農心)을 새기자 <2015-07-01 제808호>
"농심은 청소년들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덕목들을 두루 내포하고 있다" 최 영 창 교수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평생교육청소년학과) 농심(農心)은 사전에서 찾아보면 ‘농부의 마음’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농심이라는 단어는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 대다수가 농사를 지을 때는 일반 사람들의 심성을 표현한 말로 생각할 수 있다. 지금에 와서는 농사를 짓는 사람들의 비율이 많이 줄긴 했지만, 그 마음은 아직도 우리생활과 밀접히 관계되어있다. ‘농부의 마음’에 ..
[4-H강단] 희망의 싹, 청소년을 향하는 4-H지도자가 되자 <2015-06-15 제807호>
"청소년이 빛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지도자의 임무와 보람이다" 이 홍 기 회장 (한국4-H본부) 4-H는 전 세계 70개 국가의 청소년들이 함께하는 글로벌 청소년활동이다. 작년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를 통해 전 세계가 하나의 네트워크 체제로 결속됐다. 그리고 이를 기념해 11월1일을 세계4-H의 날로 삼았다. 지구촌 곳곳에서 첫 번째 맞게 될 세계4-H의 날을 다양한 모습으로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
[4-H강단] 4-H세계대회의 성과와 과제 ② <2015-05-15 제805호>
▣ 글로벌4-H운동의 성장을 위한 핵심전략 및 과제 〈전략 1〉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 ·청소년에 적합하고, 문제해결에 청소년을 참여시키는 프로그램 - 청소년들에게 매력적인 프로그램 - 청소년-성인(자원지도자)간 파트너십의 유지강화 〈전략 2〉 4-H프로그램의 사회·경제적 부가가치 증진 ·4-H를 학교 및 기타 시스템 속에서 조직 ·농촌지도사업에 긍정청소년개발(PYD) 내포 ·교육요구를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와의 협력 ·부가가치 창출 결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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