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4-01 격주간 제874호>
4-H프로젝트 커리큘럼〈2〉
[프로젝트1]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프로젝트에서는 시민의식분야의 프로그램으로 리더십과 개인 발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총 9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중ㆍ고등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진로탐색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활동을 통해 성과들을 도출해내고, 청소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학습 경험들을 하도록 함으로써 흥미를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성공지표를 이용해 지도자들은 학습의 성과를 판단하고 부족한 부분들은 보충하도록 지도한다.
프로그램에 포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은 계획 세우기, 포트폴리오 만들기, 사례 연구 그리고 토론과 성찰 등과 같은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학습의 효과를 증진시킨다. 대부분의 활동들은 학습 자료들과 함께 30분에서 90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9개의 활동들은 다음과 같다.
① 기술, 선택, 진로
- 청소년들은 ‘기술, 선택, 진로’ 활동을 해 나가면서 자신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개개인의 능력들을 확인하는 것은 진로 선택(창업 포함)과 대학교의 전공 선택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가진 기술(skill) 은 두 영역으로 나뉘게 되는데 하나는 생활기술(Life Skill), 다른 하나는 기능적인 기술이다. 4-H는 대부분 생활기술에 초점을 맞춘다. 생활기술은 청소년들이 환경에 잘 적응하는 역량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의사결정력, 팀워크, 의사소통능력, 목표수립, 문제해결, 자존감 형성 등이 있다.
기능적인 기술은 지식과 전문 영역에서의 숙련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공학, 컴퓨터 프로그래밍, 회계, 글쓰기 등에서 나타나는 자신만의 재능을 말한다.
4-H프로젝트들은 실생활과 관련이 깊은 구체적인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생활기술은 덜 구체적이기에 한마디로 설명하기는 좀 어렵지만, 프로젝트들을 수행할 때 필요한 단순한 기술이 아닌, 청소년들이 프로젝트를 달성해 나가면서 내면화된 역량이라고 할 수 있다.
사람들은 흔히 4-H를 볼 때 청소년들이 완수한 4-H프로젝트를 시각적으로만 인식하고, 그 프로젝트가 청소년들에게 가르쳐 준 생활기술에 대해서는 인지하지 못하기도 한다. 본 활동은 청소년들의 그러한 생활기술을 성장시킬 것이며, 개인적인 관심사와 가치를 가장 중요하게 다루고, 그것들을 6가지 진로방향들과 연결시킬 것이다.
② 직업과 관계 맺기
- 진로와 관계 맺기 활동에 참여하기 전에 청소년들은 ‘① 기술, 선택, 진로’의 진로방향 탐구와 자신에 대해 알아보기 연습을 완성해야 한다. 이러한 연습은 청소년들이 어떤 진로방향을 탐색해야 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한다. 본 활동은 총 3개의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두 개의 그룹학습, 한 개의 개인학습).
첫 번째 그룹학습은 활동을 소개하는 것으로서 청소년들은 진로 조사 워크시트를 완성하고 근로자 인터뷰 워크시트를 마무리하도록 준비한다. 그리고 개인학습은 두 개의 그룹학습 사이에서 조사와 경험을 하도록 한다. 최종 그룹학습에서 참여 청소년들은 개인학습의 경험과 활동에 대해서 그룹에 보고하면 된다. 또한 그들은 밀착 취재 워크시트와 자원봉사 및 인턴십 워크시트를 완성한다.
본 활동에서 수집된 정보들은 ‘진로 설계 프로젝트’의 다른 활동에서도 사용될 수 있다. 진로 계획 및 탐색은 일자리 찾기 이상의 것이다. 일자리 찾기는 개인의 경제적 상황이나 취업 목표를 위한 단기간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진로 계획은 필요한 교육을 선택하고 개인의 관심과 능력에 부합하는 일자리를 탐색하는 지속적인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그 계획 과정은 가능성 있는 진로 탐색을 포함시켜야 한다. 어떤 일자리를 얻고자 하는지 결정하는 것은 청소년들이 자신의 흥미, 가치, 동기, 기술을 이해하여야만 한다. 또한 그들은 가능성들을 탐색하고 조사하는 것을 통해 진로에 대해 배워야만 한다.
③ 포트폴리오를 통해 미래 설계하기
- 본 활동은 4-H교육과정인 ‘나의 진로설계’의 하나로서, 청소년들은 포트폴리오가 변화하는 사회에서 평생 학습의 적성뿐만 아니라 고용에 필요한 역량을 가진 사람을 사업 공동체 및 전망 사업주에게 시연하기 위해 고안된 커뮤니케이션 도구라는 것을 배운다.
청소년들은 취업 포트폴리오와 경력 포트폴리오의 차이와 구성 요소들을 알게 된다. 사전적 의미에서 포트폴리오란, 상당한 시간에 걸쳐 모은 것으로 수행과 발전 평가에 사용되는 청소년들의 성과모음집으로 정의한다.
고등학교 청소년들은 교육계획, 진로 목표, 수행 평가들을 위해 그들의 포트폴리오를 시작한다. 포트폴리오는 개인의 최고의 성과를 포함하고, 그들이 최선을 다해서 노력한 것들을 드러내야 한다. 포트폴리오는 과거의 것뿐만 아니라 희망과 꿈을 나타내는 미래의 것까지 포함한다. 포트폴리오는 청소년들이 어떻게 청년으로 변화하고 성장하는지를 보여준다.
포트폴리오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다. 이번 활동에서는 취업 포트폴리오와 경력 포트폴리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취업 포트폴리오를 작성하는데 있어서는 청소년들은 학업, 자기관리, 팀워크 기술들을 취업 기회에 관련하여 발견하고 발전시키고 기록한다. 경력 포트폴리오는 최상의 업적과 성취를 보여준다. 이것은 일종의 시각적인 표현으로써 개인의 능력, 기술, 지식, 자격들을 보여준다. 그리고 이것은 그래픽 디자인이나 예술 또는 사진 분야 같은 특정 영역에서 그들의 잠재력을 보여주기도 한다.
 〈다음호에서 계속〉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본부 신임회장단, 라승용 농진청장과 간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