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15 격주간 제648호>
4-H 기초 다지기 ⑨

4-H회 창립총회 운영요령

조직의 창립이라는 것은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 내듯이 4-H회가 조직되지 않은 지역이나 과거에 조직은 되었지만 활동이 전혀 없어, 없는 것이나 마찬가지인 지역이나 학교라고 판단되었을 때 새로운 4-H회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자원의 조사

새로 조직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건은 회원이 될 청소년의 규합이다. 먼저 조직의 창립을 담당할 관심 있는 청소년을 확보하고 또 가담 가능한 청소년의 명단을 작성해야 한다.  자율적인 조직으로 의사활동이 활발하고 단체 활동에 좋은 인원은 15~40명 정도라고 할 수 있다.
자원조사를 할 때 유의사항으로는
○ 조직의 목표를 확실히 제시하고 뜻을 같이 하여야 한다.
○ 정관상 회원의 요건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 가까운 지역에 분포되어야 한다.

발기인 모임구성

자원이 파악되고 나면 발기인 모임을 구성하여야 한다. 발기인은 열성적으로 참여하고 지역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5~10명 정도가 바람직하다. 발기인 모임에서는 임시의장과 임시서기를 선출하여 회의를 진행하고 기록하게 해야 한다. 회의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욱 좋겠다.
발기인 모임에서 다루어야 할 문제점으로는
○ 남녀 책임지도자 추대 문제
○ 규약의 초안
○ 회원이 될 대상의 명단 작성
○ 창립총회 진행순서의 작성
○ 축사를 해줄 내빈의 선정과 관계 기관과 단체와의 연락
○ 4-H서약과 노래의 연습문제에 관하여 의견을 교환한다.
발기인 모임이 성공적으로 끝났다고 바로 창립총회를 해서는 안 된다. 창립준비위원을 지명하여 회원이 될 사람들을 만나 동의를 구하고 마을이나 학교의 대표나 임원을 만나 협력의 분위기를 이끌어 내야 한다. 그리고 창립총회 개최 일시와 장소를 정한 뒤 회순, 회의록 등을 준비하고 회의진행법과 임원선출방법을 미리 익히고 서약, 노래 등을 공부해 놓으면 더욱 원활한 창립총회가 될 것이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호주·뉴질랜드 연수기> 농업선진국 돌아보며 소중한 추억 만들어
다음기사   ‘60주년 해’ 맞아 4-H운동 추진역량 높여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