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12-01 격주간 제794호>
[4-H강단] 한국4-H운동의 과거와 미래 ②
정기환 박사
(한국농촌발전연구원장)
4. 한국의 4-H클럽 활동

한국의 4-H클럽 활동은 농업교육과 시민교육 두 가지 프로젝트로 나뉜다. 4-H프로젝트는 농업 기술을 배우고 좋은 시민으로 개인 잠재력을 계발해 좋은 농업인뿐만 아니라 좋은 시민으로 개인적 잠재력을 계발하는데 주안점이 주어졌다. 한국의 4-H프로젝트는 농업생산뿐 아니라 생활개선, 주거환경 개선, 인간성, 스포츠와 레크레이션을 포함한다. 그러나 착수한 프로젝트의 주요 비중은 수십 년 동안 기반이 된 농업에 있었다.
식량의 안정적 공급은 1960-70년대 한국 농업 부문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였다.  4-H프로젝트는 그러한 문제를 섬세하게 반영하였다. 그러나 한국은 1975년 쌀 자급자족을 달성했고 식량 생산 프로젝트는 급격히 감소했다. 한국 사회가 선진 산업화 국가로 변모되었을 때 4-H프로젝트에서 농업의 비중 역시 과거에 비해 감소하였고, 인간성, 리더십 함양, 공동체 자원 봉사에 관한 프로젝트의 비중은 상대적으로 증가 되었다. 4-H프로젝트는 한국 사회가 직면해왔던 60여 년의 다양한 문제를 보여준다.
4-H교육·훈련을 세 가지, 농업 교육, 리더십 교육, 교육 행사와 경진대회로 분류해 볼 수 있다. 농업 교육은 1960-70년대에 강조되었다. 4-H회원은 교육 기관에 초대되어 선진 농업 기술을 배우기 위한 농장을 만들었다. 4-H회원들은 개인프로젝트로 농업생산 프로젝트, 농업 지식을 배우기 위한 원예학과 가축에 관한 프로젝트에 착수하도록 격려 받았다. 1980-90년대에는 4-H농장 기계교육과정이 개설되어 교육센터에서 교육받은 4-H회원들이 한국의 농장 기계화에 매우 기여했다.
리더십 교육은 4-H회원들에게 매우 중요하다. 4-H회원은 단체를 조직하는 방법, 회의를 주도하는 방법, 토론을 하고 결정하는 방법, 결정을 시행하고 평가하고 관찰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4-H클럽의 회원은 회장, 부회장, 회계, 감사 등과 같은 임원을 선출하는 방법과 기록을 보관하는 방법을 배워야 했다. 그들은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교육을 받고, 자신의 농장 현장에서 프로젝트를 시행했다.
리더십 교육은 후계농업인과 공동체 지도자 육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교육이다. 1970-80년대에 활동한 대부분의 새마을운동 지도자는 4-H회원 또는 4-H리더십 훈련을 받은 4-H지도자였고 그들은 보수 없이 새마을지도자로 활동했으며, 마을 발전을 위해 개인의 이익을 희생했다.    
교육 행사와 축제는 4-H야영교육 등의 캠프와 4-H경진대회를 포함한다. 제1회 4-H캠프는 지역, 지방 단위로 한국에 1958년 시작되었고 국가 수준 4-H캠프는 처음으로 1964년 시작되었다.
4-H캠프 참여를 통해 4-H회원은 스포츠와 레크리에이션을 배우고 건강한 신체를 위한 훈련에 참여했다. 또한 4-H회원 간 생각을 교환하고, 야생의 조건에서 생존 능력을 배울 기회를 가졌다. 4-H야영교육은 4-H회원이 인간성과 리더십을 함양하고 4-H회원들간의 인적 네트워크 확대를 위한 중요한 행사가 되었다.
4-H경진대회는 4-H회원에게 교육적 행사로서 가장 중요한 행사 중 하나이다. 매년, 4-H회원은 각 지역, 지방, 국가 단위에 조직된 4-H경진대회에 참여하고 그들은 그 해의 개인적 성과를 전시한다. 대통령 또는 국무총리가 4-H경진대회를 방문하여 4-H회원의 성과를 격려하기도 하였다. 4-H경진대회는 다른 사람에게 개인적 성과를 전시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 4-H활동에 대한 대중적 이해를 확대하는데 기여하였다.

5. 한국 4-H활동의 도전

한국의 4-H활동이 1970-80년대 성공적으로 한국 사회에 채택되고 농업과 농촌발전에 기여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4-H클럽은 농촌 인구 감소로 인하여 문제에 직면했다. 대부분의 농촌 인구가 도시지역으로 이주하였고 농촌 마을이 토대였던 4-H클럽은 해체되어 갔다. 이에 따라 1990년 이래로 4-H클럽과 회원의 숫자가 급격히 감소했다. 이것은 1970-80년 동안 발생한 한국 사회의 급속한 산업화와 깊은 관련이 있다.
4-H회원수는 1985년 97만4000명을 기록하며 정점에 달했다. 그러나 4-H회원 수는 1985년 이래로 급격히 줄어들기 시작했다. 그 결과, 1980년대 말부터 4-H회원에 가입 자격이 확대되었다. 이전에는 4-H 자격 연령 범위가 13세~20세 사이였다. 4-H회원 연령을 9세에서 29세까지 범위를 확대 했음에도 불구하고 회원 수는 꾸준히 줄어들었다. 최근 4-H회원 연령은 34세까지로 확대되었다.
농촌지역 청소년의 수가 감소하며 청소년들이 모여 있는 학교에 4-H클럽이 조직되기 시작했다. 그리고 1990년대 이래로 계속 강화됨에 따라, 4-H클럽은 학교를 기반으로 하는 학생4-H클럽과 농촌지역의 영농에 종사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청년농업인4-H클럽으로 이원화되는 구조를 갖게 되었다. 회원수를 기준으로 살펴보면 지역단위의 청년농업인(영농)4-H클럽은 꾸준히 감소한 반면, 학교4-H클럽 회원은 2000년대 이래로 꾸준히 증가했다. 지역을 기반으로 한 청년농업인(영농)4-H클럽의 회원은 2010년 한국 4-H회원 전체수의 5.9% 차지하는데 그쳤다.
이러한 흐름에 따라 한국의 4-H활동 방향도 바뀌었다. 과거에 대부분의 4-H회원은 장래의 더 나은 농업인으로 성장하기 위한 목적의 프로젝트에 참여했었다. 그러나 학생4-H회원의 증가에 따라 최근 4-H회원들은 스포츠와 레크레이션, 자원봉사, 리더십 구축, IT, 예술 활동 등을 포함하여 인간성과 같은 농업 외 프로젝트에 흥미를 보이고 있다. 이것은 한국4-H의 목표와 방향이 후계농업인 육성에 초점을 맞추기 보다는 일반적으로 지역 청소년의 개인적인 잠재력을 계발하는 프로젝트에 초점 맞추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농업 프로젝트가 한국 4-H활동에서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4-H회원이 인간성과 다른 분야 프로젝트를 한다 할지라도 회원은 지역을 토대로 하고 있으므로 반드시 농업과 농촌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한다. 비록 청년농업인(영농)4-H회원이 전체 4-H회원 중 소수 그룹이라 할지라도 이들은 농업 부문에서 핵심인력이며, 미래 지역사회 지도자라는 역할을 수행해야하는 핵심세력이다. 때문에 그 수가 비록 적다 하더라도 한국 4-H에서 농업의 중요성은 여전하다. 또한 대다수를 차지하는 청소년회원의 육성과 더불어 핵심농업후계인력의 육성 역시 관심을 가져야할 중요한 과제다.

6. 끝맺는 말

4-H는 1947년 한국에 소개된 이래로 4-H프로젝트와 교육 행사 참여를 통해 농업과 지역사회 발전에 크게 기여했다. 한국4-H는 한국에 성공적으로 도입되어 1980년대에는 거의 모든 마을에 조직되었으며, 이 시기의 대부분의 젊은 청년이 4-H활동을 경험했다. 젊은 청년의 4-H활동경험은 개인의 잠재력 계발과 리더십 함양에 기여했다. 그리고 4-H회원과 지도자는 항상 농업과 지역발전에 앞장섰고, 개인의 이익을 희생해가며 새마을운동을 이끈 지도자로 성장했다.
그러나 4-H활동은 한국 사회의 급격한 산업화 때문에 1990년대 이래로 감소되었다. 급격한 농촌 인구 감소로 인해 급감하던 4-H클럽은 1990년 이래로 지역에서 학교로 활동기반을 변화시키기 시작했다. 청소년 인구가 적은 농촌지역기반에서 청소년들이 모여 있는 학교로 그 활동 기반을 변경한 것이다. 지역에 4-H클럽 대신에 학교4-H클럽이 조직되며 초등학생에서 대학생까지 4-H조직이 생성되기 시작했고, 그 수도 증가했다.
4-H클럽 활동은 과거 농업 프로젝트를 통해 농업 발전과 후계농업인력 육성에 기여해 왔다. 그러나 1980년대 이래로 사회 전반적으로 농업 분야의 중요성은 감소하고 있으며, 시민의 참여와 자원봉사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다. 이것은 한국4-H활동이 대단한 변화에 직면함을 의미한다.
한국4-H활동은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강화되어야 한다. 한국4-H활동지원법의 제정이 한국4-H활동 재활성화를 위해 중요한 가속에 도움이 될 것임은 틀림없다. 법에서 밝힌 바와 같이 한국4-H활동은 농업·농촌을 포함한 보다 폭넓은 범위로 그 활동이 확대되어야 한다. 과거에 4-H프로젝트는 개인 잠재력의 계발을 기초로 장래의 전문농업인 육성에 집중했다. 그러나 앞으로의 4-H프로젝트는 농업과 농촌을 기초로 시민성을 길러 지역 공동체의 발전을 위한 한 개인의 잠재력 계발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그러므로 한국 4-H활동은 민주시민과 공동체 리더 육성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4-H활동의 대상도 농촌지역의 청소년과 청년들뿐만 아니라 도시를 포함한 전체의 지역으로 확대되어야 한다. 시민성과 리더십, 농업·농촌 대한 이해는 모든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필요한 덕목으로 4-H활동으로서 지역과 상관없이 모든 청소년과 청년들에게 4-H활동이 유용하기 때문이다. <끝>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다이어리
다음기사   농심 함께 즐긴 국민농부축제로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