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7-01 격주간 제784호>
[4-H강단] 청소년 나눔 교육의 커리큘럼

비케이 안 (Bekay Ahn)  CFRE(국제 공인 모금전문가)
한국기부문화연구소장·한양대 경영학부  초빙교수

"기부와 모금에 대해 청소년 스스로가 생각하여 선택을 통해 결정을 내리고  실행하도록 돕는 것이 지도자의 역할"

나눔의 핵심가치는 인문학적 근간으로 자발성(volunteer)이다. 자발성은 스스로 하는 것, 또는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성품으로 개발하며, ‘배려의 배려’이다.
‘배려(care)’는 관계를 통해 돌보고 다독임으로 인간성 회복을 만들어 간다. 이러한 핵심가치를 바탕으로 현재 미국에서 청소년을 위한 나눔 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커리큘럼을 소개하고자 한다.
다음의 커리큘럼은 미국4-H본부의 한 지부에 의해 만들어져 발전해 왔다. ‘대본’은 교육을 위한 하나의 모델로 고려해야 하며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지역에 맞게 수정할 필요가 있다. 총 12장으로 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50분가량의 교육 시간이 소요되며, 각 장을 반드시 해야 하는 필수는 아니다.

1장. 자선모금활동과 나

자선모금활동에 대한 개념을 소개한다. 이 장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에게 사전 테스트지를 나누어 준다. 그것에 대한 대답은 사후 테스트 결과와의 비교를 위해 반드시 기록한다.
지도자는 숙제를 포함한 인터뷰 질문을 만들어 복사해 학생들이 과제를 완성할 때 사용할 수 있도록 나누어 준다.

2장. 지역사회의 요구 확인과 충족

지도자는 4-H클럽, 지역동물보호단체, 여성과 아이들 그리고 노숙자를 위한 자선단체, 지역의 푸드 뱅크(Food Bank ) 등 학생들에게 친숙한 지역에서 잘 알려진 비영리단체들의 명단을 만들기를 원할 것이다.
만약 학생들이 그러한 단체들에 대해 잘 몰라서 그들 스스로가 조사해야 한다면 그것이 학생들에게는 더 도움이 될 것이다.  비영리단체의 명단은 종종 지역사회의 재단이나 자원봉사단체에서 사용할 수 있다.

3장. 타인을 도와주기

전화번호부와 지역의 비영리단체들 명단의 복사본을 여러 개 가지고 있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각 단체가 하는 일과 그 일의 카테고리를 통해 컴퓨터로 그 단체에 대한 철저한 조사를 할 수 있다. 프리젠테이션을 위해 어느 단체의, 어떤 사람을 교실로 초대해야 하는지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지도자나 학생들과 일하면 도움이 된다.
4-H회원은 선택된 단체들에게 그들의 단체가 어떻게 일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선택한 특정한 사람들의 요구에 대해 어떻게 충족시키고 있는지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야 하는 역할을 이해시킨다. 그리고 프로젝트에 참여하도록 권장해 일을 용이하게 만든다. 4-H담당 지도자는 정해진 날에 대표자들과 교실까지 함께 갈 다른 청소년 나눔 위원회나 지부 멤버를 모집까지 할 수 있다.

4장. 모금활동

자선모금활동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며  물건 파는 것을 포함하지 않는 모금활동 계획을 세우는 것을 의미한다.

5장. 비영리활동과 역할 탐구

비영리단체들로부터 답을 받는 것은 어려울 수도 있다.
일정 기간이 지나도 답을 받지 못했다면 4-H지부, 위원회는 그들이 답을 받을 수 있도록 연락해야 한다. 비영리단체들에게 미래의 봉사자들과 기부자들이 관련된 프로그램의 노력에 대해 지지하는 것임을 설명해야 한다.

6장. 업무제안서 만들기

학생들에게 그들이 지원하기 원하는 단체가 어떤 단체인가를 확실하게 결정하는데 필요한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지원서를 얻기 위해서 업무제안서를 만드는 절차를 가르쳐 준다. 
편지 샘플, 업무제안서 형식 샘플, 프로젝트 마침 보고서 등 학생들이 참고할 수 있을만한 자료를 충분히 제시해 줄 필요가 있다.

7장. 모금활동의 윤리학

윤리에 초점을 둔다. 학생들에게 ‘기부자 권리장전’과 ‘4-H윤리규범’의 복사본이 필요하다.
학생들은 그룹으로 모여서 사례들을 읽은 후, 옳은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그들의 생각을 그룹별로 논의한 다음, 교실 전체가 논의할 수 있다. 지도자는 ‘기부자 권리장전’과 4-H윤리규범’을 언급하면서 논의를 한다.

8장. 지원을 위한 명분 정립하기

학생들에게 그들의 모금의 ‘명분(case )’이 무엇인지-왜 돈을 모으려고 하는지-에 대해 확실해야 된다고 가르친다. 지원을 위한 명분은 간단명료해야 한다.

9장. 업무제안서 평가하기 & 수령단체 선택하기

평가하기 : 학습을 위한 전략의 일부 즉, 의견 일치에 어떻게 도달하는지- 아이들 대부분은 최종 결정에 대해 자신이 말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런 일련의 과정은 중요하다.

10장. 모금활동 계획수립

모금활동 계획은 프로젝트 계획이다. 모금활동은 기부하기, 기부 요청하기, 그리고 모금활동 행사에 대한 어떤 유형들을 포함하기 때문에 이러한 활동들은 각각 모금활동 계획의 일부가 될 수 있다. 여기에 기부하거나 기부 요청을 할 때 고려해야 할 카테고리가 있으며, 각각의 상황에서 몇 가지의 샘플 질문이 있다.

11장. 우리의 모금활동 계획

커리큘럼을 위한 최고의 실천 프로젝트를 다룬다. 그것은 모금활동 프로젝트의 수립과 이행이다. 이 부분에서는 지부 멤버들이 모집되어 학생들과 함께 일하고, 학생들이 그들의 프로젝트를 보조할 수 있다. 학생들은 그들의 행사를 계획하고 추진 일정을 수립하며 모금활동 행사를 진행할 것이다. 학생들이 계획한 모금활동 프로젝트의 준비와 이행에 여분의 날들이 더 필요할 수도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최고 활동은 4-H윤리규범에 대한 논의도 포함하는데, 학생들은 그들이 지역신문, 라디오, 텔레비전 방송국에 보도자료를 돌리면서까지 하고 있는 일이 무엇인지를 지역사회가 알도록 홍보해야 한다. 지역 4-H본부는 이를 도울 수 있을지도 모른다.

12장. 마무리와 검토

마지막 장은 마무리 회의이다. 이것은 제출된 어떠한 홍보물이라도 살펴보는 것을 포함해 실행된 모든 일들을 검토하는 기회다.
학생 참가자들에게 그들이 배운 것이 무엇이며, 그것이 그들에게 끼친 영향은 무엇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을 주는 것뿐만이 아니라 무엇을 성취했는지에 대한 심사숙고도 포함한다. 또한 학생들은 프로젝트에 대한 피드백을 제시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위에 열거한 12장의  교육의 핵심가치는 통제하고 지시하는 것이 지도자의 역할이 아니라 기부와 모금에 대해 청소년 스스로가 생각하여 선택을 통한 결정을 내리고 실행(empowerment)하게 하는 환경으로 재구성할 수 있도록 과정을 돕는 것이다.
이 교육을 통해서 지도자는 옆에서  조용히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세르파 역할로 제한함으로써 청소년의 자발성, 창의성, 리더십을 키워  4-H의 미래뿐만 아니라  글로벌 리더로서 초석을 다지는 기회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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