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01 월간 제732호>
[학교4-H회 육성 위한 협력관계 구축방안] 긴밀한 협력체계 구축으로 4-H인재 육성하자 下

박 현 성 (전북 익산고등학교 4-H지도교사 / 전북4-H지도교사협의회장)

유관기관과의 협력네트워크를 강화해
좋은 것을 더욱 좋게 하는 학교4-H활동 이끌어야

단위 학교4-H회의 원활한 운영을 위해서는 4-H육성·지도기관의 업무 협조와 유관 기관단체와의 파트너십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번호에서는 지난호의 지도·육성기관과의 관계에 이어 4-H유관조직 및 기관과의 협력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4-H연합회(청년농업인 조직)

4-H연합회는 시군단위, 도단위, 전국단위로 조직된 회원단체로 4-H회원들의 자율적 학습활동과 회원 상호간의 정보교환을 통한 4-H운동의 발전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9개도 7개 특·광역시, 157개 시군에 전국적으로 6만여명의 회원이 활동하고 있는 4-H회원들의 연합단체이다. 그러니까 엄밀히 말하면 학생4-H회원들도 이들 4-H연합회에 소속되어 있다. 하지만, 활동 현장에서 말하는 연합회는 대부분 영농4-H회원들로 구성된 청년농업인 4-H조직이라고 인식되고 있다.
학교4-H활동을 함에 있어 여러 단체와의 정보교환과 교류가 필요하다. 영농4-H회의 활동에 지도교사협의회에서 참석할 수 있고 지도교사협의회의 활동에 영농4-H회나 4-H연합회에서 참석하여 함께 함으로써 좀 더 발전된 4-H활동을 할 수 있다고 본다. 지역의 4-H경진대회에 시군단위의 학생4-H회와 영농4-H회가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4-H회원간의 정보교환과 4-H인의 자긍심을 높이는 것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다.

시·도교육청

도교육청에는 청소년단체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장학사가 있는데 청소년단체에 대한 제반 업무와 승진가산점 제도 운영 전반에 걸친 업무를 담당한다. 도교육청은 청소년단체 운영의 지침을 제시하고 있으며 지도교사의 인사문제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도4-H지도교사협의회에서 교육청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학교4-H활동과 지도교사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를 얻어야 한다.
지역의 신규4-H지도교사 연수 과정에 도교육청 담당 장학사의 강의 시간을 배정하여 교육청의 정보를 신규지도교사에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또, 교육청 장학사를 통하여 학교4-H활동을 각 학교에 알리는 것도 학교4-H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4-H지도교사협의회

◇시군4-H지도교사협의회

학교4-H회가 활성화되고 체계적으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지역 시군단위의 4-H지도교사협의회가 조직되어 활발하게 운영되어야 한다. 시군단위의 학교4-H지도교사가 연초에 농업기술센터나 지역4-H본부에 모여 지역의 특성에 맞는 지역단위의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함께 실시함으로써 학교4-H회 활동을 보다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다. 또한, 지역의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지도교사의 지도 능력도 배양될 수 있다.
연초 교사들의 전보인사발령이 있고 난 후 시군농업기술센터를 통하여 시군4-H지도교사협의회를 개최하고 시군회장을 선출한 후 연간계획을 수립하여 월별 단위로 활동을 추진하여야 하며 시군임원은 도 단위의 활동에 참석하여 도4-H지도교사협의회와 연계할 수 있어야 한다.
시군4-H지도교사협의회의는 시군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모든 활동을 지도교사협의회에서 함께 논의하여 실천하며 시군단위의 활동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협의회를 통해 해결해야 한다. 시군4-H지도교사협의회장은 농업기술센터와 시군4-H본부와의 유기적인 관계를 형성하여 사업추진이 원활히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 단위 4-H지도교사협의회
시군단위의 4-H지도교사협의회가 조직되어 시군단위의 활동이 원활히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도 단위의 4-H지도교사협의회가 활성화 되어야 한다. 도 4-H지도교사협의회에서는 각 시군의 4-H지도교사협의회와 유기적인 관계를 갖고 각 도의 실정에 맞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시군과 함께 하여야 한다.
도 4-H지도교사협의회는 시군의 4-H지도교사협의회의 임원과 회의활동을 정례화하여 지역의 4-H활동을 협의하고 활성화할 수 있도록 하며, 도 교육청, 도 4-H본부, 한국4-H지도교사협의회, 한국4-H본부, 시군농업기술센터, 도 농업기술원과의 상호 협력 하에 지역에 필요한 프로그램과 예산을 확보하고 이를 이용한 다양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도단위4-H지도교사협의회 활동은 도 4-H활동의 연간계획 수립, 4-H지도교사연수, 정기적인 회의활동, 시군농업기술센터 4-H담당자와의 회의활동, 도 농업기술원과의 협의활동, 도 4-H본부와의 협의활동, 도 교육청과의 유기적인 협조를 이끌어 낼 수 있어야 한다.

4-H관련기관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모색

◇공공부문 4-H지도기관

지도기관 4-H담당 공무원의 잦은 인사이동은 4-H활동 시 가장 큰 애로사항 중 하나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4-H본부 회장과 지도기관의 기관장이 협의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논의 할 필요가 있다.
각종 사업진행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하는 경우 시군4-H지도교사협의회 회장이 4-H담당자와 사전 업무협의 및 협조를 통해 적극적인 해결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4-H지도교사협의회장의 지도기관과의 교류 추진은 원활한 활동을 위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학교4-H활동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예산편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일선 현장에서는 간혹 4-H지도교사와 4-H담당 공무원의 마찰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지도교사는 우선 4-H이념에 충실한 활동을 전개한 후 필요사항을 요구해야 한다.
◇도 교육청
담당 장학사의 잦은 인사이동 역시 4-H활동을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된다. 지도교사협의회는 교육청과의 정보교류 활동을 강화해 이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해야 한다.
도 교육청의 청소년단체활동 지침에 따른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 교사협의회 차원에서 담당 장학사와 협의하여 문제점을 해결하도록 한다.
4-H지도교사와 교육청의 교류강화를 위해 교육행사 시 장학사를 초청하거나 연수과정에 장학사의 강의를 편성하는 것도 좋은데, 이 시간을 통해 승진가산점 관련 서류제출 문제 등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4-H지도교사협의회
일선 현장의 학교4-H활동이 강화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장의 지도자인 4-H지도교사들의 역량이 중요하고 교사들의 협의체인 4-H지도교사협의회의 체계적 활동이 필요하다.
4-H지도교사협의회의 활동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임원 구성시기가 지연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하는데, 이는 시군센터 담당자와 협의해 회의시기 등을 조정할 수 있다.
또한, 지도교사협의회의 자체적 논의를 통해 승진가산점에 국한된 활동을 지양해야 한다.
지도기관과의 관계는 교사협의회를 통해 조율하고 교육행사 시 회원들에 대한 책임있는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행사 실시 전 상호 협의가 반드시 필요하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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