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2-01 월간 제728호>
<특별 기고> 4-H교육 프로그램과 교수설계의 이해 ①

학교4-H회, 학교 기반으로 농촌진흥청·여성가족부 정책분야 연계
기관의 입장보다 수요자 중심으로 방향을 설정할 필요성 제기

김 혁 진 (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 연구위원)

프로그램과 교수설계 개념의 이해

프로그램의 개념적 이해

‘프로그램’은 음악회의 연주내용이나 순서라는 의미부터 국가의 대규모 정책에까지 매우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개념이다. 프로그램은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 그 목표나 의미하는 바가 매우 다르게 적용되고 있다.
이는 프로그램 자체의 속성이나 프로그램 자체가 다른 특성을 가졌다기 보다는 어떠한 이념과 목적, 어떠한 대상을 위한 프로그램이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봐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공유 요소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은 적용되는 분야 및 현장, 대상에 따라 목표와 내용, 방법에 차이점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4-H활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및 운영에 있어서 4-H활동이 갖는 이념, 목표, 특성이 전제가 되어야 할 것이다.
아울러 다양한 개념적 이해와 적용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이라고 할 때에는 공통된 요소가 있는데 여기에는 ‘경험하는 내용’, ‘경험의 순서’, ‘ 운영의 지침’, ‘운영을 위한 방법’ 등이 있다. 이를 협의의 관점과 광의의 관점으로 구분하면 가장 좁은 개념에서 프로그램은 참가자의 경험 자체를 말할 수 있다. 이를 조금 더 확장하면 경험이 이루어지는 순서와 절차에 대한 진행과정 또는 진행의 매뉴얼을 의미하기도 한다.
그러나 보다 넓은 관점에서의 프로그램은 계획된 내용의 실천과 운영의 과정, 결과 그리고 여기에 관련된 제반 사항을 모두 포함하는 의미를 갖고 있다. 프로그램은 그 범위에 있어서 통합적이고 종합적이며 실천적 관점에서 접근할 필요가 있다.

프로그램 개발 이론의 성격

프로그램의 통합적 개념을 전제로 한다면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것은 단순한 운영지침 또는 순서자료, 세부적인 운영시나리오를 작성하는 과정만은 아니다.
목표와 선정된 내용의 실행을 위한 운영기준, 세부적인 실행방안, 실행과 평가, 결과의 환류까지도 포함하는 매우 광범위한 과정을 의미한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계획서 또는 설계서의 형태로 나타날 수도 있고, 교육 자료로 표현될 수도 있고, 안내 지침, 운영 매뉴얼로 제작될 수도 있다.
프로그램을 개발한다고 할 때 개발에 필요한 업무의 요소를 강조할 수도 있고 제반 업무가 처리되는 절차나 업무의 조직 형태를 강조할 수도 있다. 프로그램 개발이 이론적 모형으로 어느 정도로 검증된 모형을 갖고 있는가에 대한 관심이 있을 수 있다. 그런데 프로그램 개발에 있어서 이론적인 특징은 프로그램개발은 상당 부분 선험적이고 규범적인 모형으로 제시가 된다는 것이다.
연구자에 따라 매우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의 모형이 개발의 업무 요소와 그 순서-절차를 중심으로 하나의 그림으로 제시가 되어왔다. 그러나 프로그램 개발이 엄격한 통계적 검증의 대상이 되는 이론적 특징을 갖는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다. 프로그램 개발은 실천을 전제로 다양한 변수를 인정할 수밖에 없다. 실증주의적 접근 방식에서는 그 효과성과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고 하지만 이 패러다임에서 제안하는 과정이나 이론들 또한 전문가에 의한 규범적인 모형이라는 특징을 갖고 있다.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모형은 끊임없는 이론과 실천의 상호작용을 통해 실천 현장의 경험을 반영하거나 아니면 전문가의 고안에 의하여 개발자들이 수행해야 할 업무의 절차에 대한 순서-절차, 포맷을 하나의 체계로 정리한 것이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제시하는 모형을 다른 프로그램의 개발에 적용해 가면서 설계 모형으로 타당성을 제고하고 있다.

프로그램 위한 교수설계 개념

교수설계 관점에서의 프로그램이란 결국 교수자가 학습자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의미하는 것이다. 앞서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분야별 개념의 차이를 언급하였는데 4-H지도교사 상급과정 직무 연수과정에서 프로그램과 교수설계를 연계한 것은 아마도 프로그램을 교육프로그램으로 이해하고 전제하기 때문일 것이다.
청소년들 스스로 자기개발을 위해 자율적으로 체험하는 활동 프로그램이라든지 문화적 소양과 창의력을 신장시키는 경험으로서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이 아니라 학습 대상자에 대한 교육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교육 프로그램이라는 것이다. 여기에서 교육의 의미는 교수와 학습을 모두 포함하며 그 장은 학교 교육일 수도 있고 학교 밖의 사회교육-평생교육의 장일 수도 있다. 교수설계는 총체적인 교육과정 개발의 내용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영역이기도 하다. 또한 교수자와 학습자를 모두 가정하지만 기본적으로 교수자 입장에서의 접근을 전제로 한다.
교수설계란 ‘교사나 교수설계자들이 학습자의 특성과 교수내용에 맞는 교수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효과를 보려는 노력의 과정’이며 ‘특정한 교수조건에서 바람직한 교수결과를 얻기 위한 방법들을 처방해 주는 전문적 활동이자 그 방법들의 처방을 위한 지식체계를 생산해주는 학문 영역’이다. 그리고 그 결과물은 대체로 교수 목표·교육내용 및 교수방법을 중심으로 하는 교수설계 계획서나 교수-학습지도안과 같은 교수자의 행동을 미리 정하는 지침서로 나타나게 된다. 그리고 이를 위해 교수자 또는 교수설계자들은 교수과정에 필요한 분석, 설계, 개발, 실행, 평가의 제반 요소를 포함하면서 교수내용과 방법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개발하는 절차를 활용하게 된다.
이러한 교수설계의 개념은 학교교육이나 평생교육(학교 밖 사회교육)의 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모두 적용된다. 교수설계란 결과적으로 교수자들이 어떻게 하면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으로 가르쳐 학습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과 그 결과라 할 수 있다.

학교4-H활동의 성격에 대한 분석

학교기반 청소년단체로서 4-H활동 성격

학교4-H활동은 국가 정책 영역으로 본다면 적어도 세 가지 분야에 걸쳐 있는 특징이 있다.
활동 기반 기준으로는 학교정책을 관장하는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 범주에 속한다. 설치의 주체와 지원체제 측면에서는 농림수산식품부-농촌진흥청의 정책 범주에 속한다. 마지막으로 4-H는 청소년활동을 제공하고 운영하는 청소년단체로서 청소년정책 업무를 관장하는 여성가족부의 범주에 속한다. 학교에서는 학교 동아리 또는 학교 내 청소년단체로서 교육활동의 관점에서 접근할 것이다. 농촌진흥청 입장에서는 농촌-농업-지역사회 개발을 위한 청소년 조직으로 바라볼 것이다. 여성가족부 입장에서는 학교나 농촌-지역사회 측면보다는 청소년활동과 관련된 조직체로 바라볼 것이다. 각각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학교4-H활동은 목표나 특성, 요구, 차별성에 차이가 있게 될 것이다.
그러나 세 가지 입장은 어느 것이 우선되느냐의 문제보다 각각의 관점이 상호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하며, 기관 입장 보다는 수요자 중심으로 방향을 설정해야 하는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원칙적으로 개별 단위 학교의 4-H활동을 운영하는 학교 및 지도교사의 입장과 제도적인 영역을 기준으로 본다면 학교4-H회는 학생들의 소속의 특성상 교육과학기술부의 학교교육정책 영역에 기반을 두게 된다. 그러나 동시에 학교를 기반으로 농촌진흥청, 여성가족부 등 관련 정책 분야와 연계를 통해 해당 분야의 활동에 참여하게 된다. 〈계속〉

※이 글은 모든학교 체험학습연구소 김혁진 연구위원의 ‘제1회 전국 4-H지도교사 상급과정 직무연수’ 강의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몇 회에 걸쳐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글로벌 농업 청년리더 250명 선발 육성
다음기사   청소년-사회 전반에 4-H이념 크게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