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07-15 격주간 제680호>
4-H비전 및 활동영역, 추진전략 등 명시

4-H활동지원법 후속조치로 ‘4-H활동지원 기본시책’ 시행

민간기구-농촌지도기관간 협력체계 제도화, 발전 토대 구축

4-H운동을 시대변화에 적합한 청소년운동으로 발전시키고 관주도에서 민간추진운동으로 전환하기 위한 ‘한국4에이치활동지원법’에 따른 후속조치로 ‘한국4-H활동지원 기본시책’이 나왔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수화)은 지난 5월 이 기본시책(안)을 마련한 뒤 검토작업을 거쳐 지난 8일 각 시도에 시행했으며, 지난 10일에 열린 한국4-H본부 시도4-H대표자회의에서 이 시책을 수립하게 된 배경과 주요내용, 향후 일정 등에 대해 설명했다.
기본시책에 따르면 4-H의 비전으로 ‘지·덕·노·체 4-H이념을 실천하는 창조적, 실용적 미래세대 육성’을 제시하고, 3대 활동영역을 ‘리더십, 생활기술, 농업·환경·생명’으로 정했다. 또한 이를 달성하기 위해 제도화, 민간화, 활동 단계화, 지역 중심화 등 4가지의 추진전략을 마련했다.
이번 4-H활동 지원에 관한 시책수립으로 민간기구와 농촌지도기관과의 협력체계를 제도화하여 4-H활동지원 정책을 수립하는 제도를 확고히 하고, 4-H활동 지원을 관주도에서 민간추진으로 전환하여 시대변화에 부응해 발전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게 됐다. 또 4-H활동의 목표와 활동내용을 생애발달에 따라 단계화하여 청소년과 지도자가 함께하는 평생교육운동으로 발전토록 하며, 4-H활동을 지역현장 중심으로 이루어지도록 지역현장 중심의 정책을 펼치게 된다.
세부 추진 과제로는 4-H활동에 대한 참여 기반 구축, 4-H특성화 프로그램 정착, 4-H지도자 단계별 양성체계 구축, 4-H활동지원 민·관추진체제 정비, 글로벌리더십을 갖춘 4-H핵심인재 양성 등 5개 정책과제를 해결해 나가게 된다.
농진청은 오는 7월말에 주관단체 선정공고 및 등록을 받고 8월 말에 심사를 거쳐 9월 말에 주관단체를 확정한 다음 11월까지 주관단체 사업계획을 심사해 승인할 계획이다. 주관단체 지정은 지난해 12월 21일에 공포된 ‘한국4에이치활동지원법’(법률 제8758호)의 제4조에 따른 것으로 “4-H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일정한 요건을 갖춘 비영리법인 중에서 지정토록 하고 있다. 또 법 제5조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4에이치활동 단체의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지원”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 시책은 이 법 제3조의 “농촌진흥청장은 4에이치활동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4에이치활동 지원에 필요한 시책을 수립·시행하여야 한다”는 조항에 의해 마련된 것이다. 지난 5월 기본시책(안)을 마련하고 보건복지부의 의견을 조회했으며, 교육과학기술부에 지도교사 가산점 협조요청을 하기도 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농촌·사회단신>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89만명
다음기사   <4-H 다이어리> 4-H국제교환 초청·파견훈련 7~8월 중점 실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