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01 격주간 제641호>
4-H 기초 다지기 ③

우리나라 4-H의 시작은 언제?
4-H운동 60년을 바라보면서 더 나은 내일을 열기 위해서는 처음으로 다시 돌아가서 기초를 세울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4-H회원들의 기초는 다름 아닌 4-H에 대해서 바로 아는 것. 4-H회원이 알아야 할 4-H에 대한 정보를 소개한다.

 ●… 우리나라에서 4-H운동이 언제부터 시작되었는가에 대해서는 두 가지 주장이 있다. 그 중 하나가 지금까지 ‘정설’로 알려지고 있는 해방 직후 미 군정기에 ‘앤더슨 대령’과 함께 경기도에서 조직된 ‘청소년구락부’를 그 시작으로 보는 견해이다. 또 다른 하나는 학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것으로 일제치하에서의 YMCA 활동과 기독교 청년조직의 하나인 ‘사각소년회’를 그 출발로 보는 견해이다.

●… 우리나라의 현대적 의미의 4-H운동의 시작은 일제로부터 해방된 직후, 1947년 미 군정기라는 주장이 보편적이다. 미 군정관인 앤더슨(Charles A. Anderson) 대령이 미국에서 청소년기에 체험했던 4-H회고담을 이야기 했다. 이 회고담을 평소 우리나라 농촌청소년에 유난히 많은 관심을 보이던 구자옥 당시 경기도지사와 지역 유지인 이진묵 씨 등이 듣고, 4-H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농촌청소년구락부’를 조직하였다. 경기도 내의 모든 시군에 1~2개의 구락부가 조직되었는데, 여기서 출발해 여러 지역사회로 확산되었던 것이다.

●… 위의 견해와는 달리 ‘사각소년회’를 우리나라 4-H의 효시라고 주장하는 견해를 살펴보면, 1926년 10월 26일 동아일보에 평북선천에 ‘사각소년회’ 조직에 대한 기사가 실리면서부터이다.
여기에서 ‘사각’이라는 용어에 주목한다. 이것이 기독교 단체인 YMCA를 통해 우리나라에 소개되긴 했지만, 이 용어는 기독교적인 용어가 아니라, 19세기 후반 미국 사회에서 강조되었던 ‘사각교육(four square education)’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하지만 아쉽게도 이 사각교육의 이념은 식민체제 아래에서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못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제1회 학생4-H 과제발표대회 수상자 명단
다음기사   학교4-H회 활성화 공감대 확인한 자리마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