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4-H소식 > 한국4-H신문 > 4-H뉴스
4-H활동과 텃밭활동 <2019-04-01 제898호>
학교텃밭이란 무엇인가요 도시농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8조 도시농업의 유형 분류에 의하면 학생들의 학습과 체험을 목적으로 학교의 토지나 건축물 등을 활용한 도시농업을 학교교육형 도시농업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학교텃밭의 종류와 차이점 학교텃밭은 학교마다 이름을 붙이기도 하고, 배움텃밭, 학교농장, 학교정원, 교육농장, 생태텃밭, 스쿨가든, 학교학습원, 스쿨팜(school farm), 산림텃밭 등 다양하게 조성, 활용되기도 한다. 농업인이 운영하는 농장에서 학생 체험을 목적으로 운영하는 교육농장이 있는데 여기에서 에듀팜(Edu-farm)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도 한다. 운영주체나 프로그램, 내용, 소재가 조금씩
[4] 4-H프로젝트의 혁신 <2018-06-15 제879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4-H활동의 꽃이라 할 수 있는 프로젝트 활동(과제활동)은 회원들의 자기주도학습 역량을 증진하고, 창의적 사고에 바탕을 둔 문제해결력을 키운다는 점에서 전통적인 교육방법론의 측면에서 강조되어 왔고, 그러한 접근은 지..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2018-06-01 제878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앞서 살펴본 주요 국가들의 메이커 교육 실시 현황과 사례에서 얻을 수 있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학교 내에 메이커 공간을 조성하여 메이커 교육을 위한 환경을 갖추고 있다. 메이커 교육은 활..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2018-05-15 제877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주요국 메이커 교육 미국에서 메이커 교육은 일종의 풀뿌리 교육 운동으로 시작했지만, 이제는 연방정부 및 지역 학교에서 STEAM 및 진로·직업교육의 일환으로 인정받아 정규 교육과정과 융합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018-05-01 제876호>
스스로 만드는 창작자! ‘메이커 교육’ 집중 탐구 -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 중심의 교육 - [특별기획] [1] 메이커 교육이란 [2] 메이커 교육, 다른 나라에선 [3] 메이커 교육이 주는 시사점 [4] 4-H프로젝트의 혁신 미국 오바마 전 대통령은 2014년 미국을 ‘메이커(Maker)의 나라’라고 선언했다. 그리고 백악관에서 메이커 페어(fair) 행사를 개최하고, 메이커 주간을 지정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빅..
4-H프로젝트 커리큘럼〈3〉 <2018-04-15 제875호>
4-H ‘1교 1프로젝트 운동’ [프로젝트2]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지난호에 이어- ④ 교육이 주는 보상 본 활동은 청소년들이 취업을 하거나 평생의 수입을 갖는데 있어서 교육이나 훈련이 잠재적 수입 가능성에 중요한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이해하도록 설계되었다. 청소년들은 한 가지 진로 방향을 조사하여 초보적인 직급에서 상위 직급으로의 승진을 위해 어떠한 교육과 훈련이 필요한지 탐구하게 된다. 또한 각 직급의 평균적 임금을 알게 된다. 청소년..
4-H프로젝트 커리큘럼〈2〉 <2018-04-01 제874호>
[프로젝트1]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나의 진로설계’와 생활경제 프로젝트에서는 시민의식분야의 프로그램으로 리더십과 개인 발달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총 9개의 활동으로 구성된 중ㆍ고등 청소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청소년들이 진로탐색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청소년들이 활동을 통해 성과들을 도출해내고, 청소년들이 서로 상호작용하는 학습 경험들을 하도록 함으로써 흥미를 ..
4-H프로젝트 커리큘럼〈1〉 <2018-03-15 제873호>
[프로젝트1] ‘4-H탐구와 리더십 개발’ 문제해결력, 자기주도학습능력, 과학적 사고력, 리더십 등 청소년들이 성장기에 필요한 다양한 능력을 키워주는 4-H과제활동. 이러한 프로젝트 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학습 커리큘럼을 담은 교재를 한국4-H본부에서 개발했다. 이에 3회에 걸쳐 ‘4-H프로젝트 커리큘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한다. ‘4-H 탐구’는 4-H를 처음 시작하는 회원들의 프로젝트활동을 위한 워크북이다. 4-H는 경험학습이론을 근거로 ..
[4-H강단] 청소년의 가슴에 농심(農心)을 새기자 <2015-07-01 제808호>
"농심은 청소년들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덕목들을 두루 내포하고 있다" 최 영 창 교수 (디지털서울문화예술대학교 평생교육청소년학과) 농심(農心)은 사전에서 찾아보면 ‘농부의 마음’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농심이라는 단어는 과거 우리나라 사람들 대다수가 농사를 지을 때는 일반 사람들의 심성을 표현한 말로 생각할 수 있다. 지금에 와서는 농사를 짓는 사람들의 비율이 많이 줄긴 했지만, 그 마음은 아직도 우리생활과 밀접히 관계되어있다. ‘농부의 마음’에 ..
[4-H강단] 희망의 싹, 청소년을 향하는 4-H지도자가 되자 <2015-06-15 제807호>
"청소년이 빛날 수 있도록 뒷받침하는 것이 지도자의 임무와 보람이다" 이 홍 기 회장 (한국4-H본부) 4-H는 전 세계 70개 국가의 청소년들이 함께하는 글로벌 청소년활동이다. 작년에 우리나라에서 개최된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를 통해 전 세계가 하나의 네트워크 체제로 결속됐다. 그리고 이를 기념해 11월1일을 세계4-H의 날로 삼았다. 지구촌 곳곳에서 첫 번째 맞게 될 세계4-H의 날을 다양한 모습으로 준비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세..
1   2   3   4   5   6   7   8   9   10 다음마지막
4-H뉴스
4-H운동 연차별 집중 ..
사람과 사람들
[영농현장] 낙농업의 미..
정보와 교양
[이달의착한나들이] 난해..
오피니언
[시 론] 농업소득 증..
[기고문] 하반기 활기..
[지도교사 이야기] 깨..
[시 론] 포스트 코로..
[회원의 소리] 나는 ..
[지도교사 이야기] 4..
[시 론] ‘포스트 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