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5-01 격주간 제804호>
[4-H강단] 4-H세계대회의 성과와 과제 ①
110여년 4-H역사상 처음으로 개최된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는 지금까지 각국의 개별적 활동으로 추진되던 4-H운동을 하나의 네트워크 체제로 결속시키는 글로벌4-H네트워크를 출범시켰으며, 한국 4-H운동의 성과를 세계에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 이후 지금까지 대회를 통해 논의된 내용을 보다 많은 4-H가족들과 공유하기 위해 4-H강단을 통해 세계대회에서 발표된 기조강연의 내용과 한국4-H세션에서 발표된 주요 내용 등을 10회에 걸쳐 소개했다. 이제 세계대회를 정리하는 마지막 내용으로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 결과보고서를 통해 발표된 대회의 성과와 과제에 관해 2회에 걸쳐 살펴보고자 한다.

▣ 국제적 성과

· 4-H국제기구화 : 글로벌4-H네트워크 출범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를 통해 각국의 4-H대표들이 공통의 관심사와 비전을 공유하고 오랫동안 논의 되어오던 글로벌4-H네트워크를 성공적으로 출범시켰다.
전 세계 50개국이 참여했으며, 152명의 각국 4-H대표와 252명의 국내 회의 참가자가 모여 글로벌 4-H운동의 비전제시와 국제적 위기에 대한 해결방안 제시 및 글로벌4-H운동에 대한 핵심전략 등을 논의했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글로벌4-H네트워크 출범에 합의했다. 전 세계를 5개 권역으로 나누어 세계적, 권역별로 협조해 나가는 글로벌4-H네트워크가 결성되었고 이를 추진해 나아갈 집행부까지 조직함으로써 세계적 4-H활동의 원동력을 만들어 냈다.
아울러 8000여명의 4-H회원과 지도자가 비전선포식에 참가해 국제회의의 결과를 공유하고 글로벌4-H네트워크 출범 취지에 공감했다

· 4-H운동의 국제간 협력과 활동방향 제시

4-H운동의 국제협력과 공통의 문제점, 과제, 바람직한 활동 방향 등을 도출했다. 또한 세계4-H의 날 제정, 서울선언문 채택 등 4-H운동의 도약을 위한 기반을 조성했다. 아울러 매년 11월 1일을 ‘4-H의 날’로 결정하였으며, 서울선언문도 채택하여 공포하였다.

· 4-H회원들의 자긍심을 고취

4-H운동의 국제적 관계를 더욱 친밀하고 견고하게 가져감으로써 상호교류의 기회를 넓히고, 새로운 안목을 가지게 함으로써 자긍심을 고취시켰다. 이는 향후 4-H세계대회와 글로벌4-H네트워크 활동을 통해 상호교류가 활발하게 될 것이며, 이러한 기회의 확대는 우리 회원들이 세계적 안목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데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다.

▣ 국내적 성과

· 제1회 세계대회 개최국으로서의 자긍심 고취
세계대회를 통해 세계4-H네트워크를 출범시킨 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다. 선례가 없는 제1회 4-H세계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이를 통해 각국의 4-H가 함께할 수 있는 국제적 조직을 만들어 냈다는 것은 한국4-H의 위상을 높이고 4-H역사의 변화에 커다란 계기를 만든 것이다.

· 세계4-H의 리더국으로서의 면모

한국4-H인들의 단합된 힘과 저력을 확인하는 계기가 됐으며, 위축되어 있던 한국4-H운동이 활발하게 재기하고 있음을 확인하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국제적 청소년 운동인 4-H의 국제기구를 만드는데 한국4-H가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국민에게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아울러, 한국4-H운동이 우리나라 새마을운동의 기초가 됐고,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세계 각국에 알리데 기여했다.

· 대국민 4-H운동 개선 기여

세계대회를 기점으로 언론과 매스컴을 통한 한국4-H의 활동을 부각시켰다. 이를 통해 4-H는 세계적인 조직이며, 이 운동의 중심에 한국4-H가 있다는 것을 국민들이 인식할 수 있도록 했다.
4-H운동이 청소년교육운동을 넘어 국제적 민주시민운동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세계화되고 있음을 일반시민들에게 인식시켰다. 또한 4-H운동이 농촌청소년 교육운동을 넘어 도시까지 확장되고 있으며, 학교4-H회와 청년, 지도자까지 포함하는 민주시민운동으로 영역을 넓혀가고 있음을 알리는 계기가 됐다.

· 회원의 국제적 안목을 넓히는 계기 마련

국제적 4-H기구의 결성으로 세계 곳곳의 4-H국가들과 교류가 가능해지고 국제적 활동의 기회가 넓혀져 가고 있다. 따라서 글로벌4-H네트워크에 가입된 세계 각 회원국들은 정보를 공유하고 상호교류와 협력이 강화될 것이므로 이를 통해 교류의 기회가 확대될 것이다.
4-H운동이 국제적운동이고 이제 그에 맞는 국제적 기구가 만들어졌으므로 한국4-H운동의 참여는 곧 국제4-H운동에의 참여이며, 국제 활동임을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 향후 국제적인 기술교류, 공동관심사에 대한 국제협력과 세계적 과제에 대한 공동대응 등 국제 활동이 강화 될 것으로 기대된다.

 ▣ 대회 운영의 문제점과 개선과제

· 국가 간 협력사업 추진 시 충분한 사전준비와 공감대 형성필요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 2014는 미국4-H본부와 공동 추진한 협력 사업이었다. 대회의 운영에 있어 미국과의 협조를 통해 대회를 무난히 추진했으나, 사업추진 과정에서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가치관의 차이는 사업을 추진하는데 상당한 난관이었다. 향후 국가 간 협력 사업을 추진할 경우에는 기획단계에서부터 충분한 협의와 공감대를 형성해 사업을 추진할 필요가 있으며 특히 난관에 봉착할 시 문제해결 창구마련이 필요하다.

· 충분한 홍보활동과 국제관계기관들과의 연계활동 강화 필요
4-H세계대회는 50여개 국가가 참여한 매우 의미있었던 국제회의였다. 참가자들의 설문조사에서도 알 수 있듯이 외국 참가자들은 서울 대회 운영과 내용에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 그러나 준비 과정에서 4-H와 유사한 활동을 하고 있는 국제기구 및 NGO 등의 참여 확대를 통해 글로벌4-H네트워크의 저변을 확대하려는 노력은 다소 부족했다. 이러한 노력이 선행됐다면, 글로벌4-H네트워크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를 높이고 다양한 협력관계를 이끌어 낼 수 있었을 것이다. 향후 차기 대회 개최 시에는 관련 국제기구와 연대활동을 강화해 다양한 정보를 확보하고 협조를 이끌어 내는 노력이 필요하다.

· 국내 4-H관련기관과의 연계활동 미흡
제1회 글로벌4-H네트워크 세계대회 2014는 성공적인 대회로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본 행사의 진행에 역량이 집중돼 국내 지도자들의 참여방법과 세계대회의 취지와 목적을 보다 많은 4-H인들이 공감할 수 있도록 하는 노력은 상대적으로 미흡했다.
차기 대회부터는 대회 자체의 추진도 중요하나 주최국 내부의 공감대를 확산하기 위한 계획과 노력이 필요하다. 〈계속〉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4-H강단] 4-H세계대회의 성과와 과제 ②
다음기사   [4-H강단] 4-H운동의 새 도약을 준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