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11-01 격주간 제912호>
[시 론] 청소년의 미래농업인식과 민주시민의식 함양 4-H가 주도해야

정 진 철 (서울대학교 산업인력개발학전공 교수)

기본 철학을 지·덕·노·체에 두고 있는 한국4-H는 1940년대부터 묵묵히 소임을 다해 왔다. 농촌 지역사회 발전의 원동력으로서 기능해 왔고, 큰 흐름에서 시대적인 변화도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왔다. 최근 4-H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주요 활동들은 농업에 대한 이해와 인식, 리더십, 글로벌, 민주시민 등의 역량들을 제고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필자는 최근 농촌진흥청의 의뢰를 받아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과 민주시민의식을 조사할 기회가 있었다. 4-H활동의 성과를 모든 측면에서 확인하는 데에는 제한이 있었지만, 4-H활동의 성과는 어떠한지, 향후 4-H활동이 어떤 부분에 보다 관심을 두어야 할지 등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기에 이 지면을 통해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이 조사는 4-H회원 여부, 성별, 거주 지역(도시/농촌), 학교급별(중학생/고등학생) 등을 고려하여 응답자를 선정하였고, 모두 774명의 청소년들로부터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의 주된 목적은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과 민주시민의식에 있어 4-H회원과 비회원 사이에는 과연 차이가 있을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있었고,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은 현재와 미래 농업·농촌에 대한 생각은 어떠한지로 구성하였으며, 민주시민의식은 참여의식, 공동체의식, 세계시민의식, 윤리의식, 민주적 권리 및 절차 의식, 평등의식, 국민의식 등으로 구성하였다.
4-H활동의 성과를 농업·농촌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함양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배양 측면에서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도 있었지만, 과연 그 결과가 어떠할지에 대한 우려도 가지고 있었음을 고백할 수밖에 없다.
농업·농촌에 대한 인식을 요약하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첫째, 농업·농촌이 중요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농업·농촌에 대한 애착심은 다소 낮았다. 둘째, 미래 농촌, 농업인, 농업 기술 등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긍정적인 이미지를 지니고 있었고, 미래 농업 발전을 위해서는 청년 세대에 대한 투자 확대, 농산물 유통 개선 등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 셋째, Industry 4.0 시대 주요 농업 기술 가운데 농업용 로봇, 자율주행 영농기계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알고 있었지만, 상대적으로 스마트팜 기술에 대한 이해도는 낮았다. 넷째, 현재와 미래 농업·농촌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이 향후 농업과 관련된 진로를 선택할 것이라는 생각까지는 연결되지 못하였다.
민주시민의식을 요약하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첫째, 향후 투표를 통한 정치 참여의식은 높은 반면, 실제 정치 및 시민단체 가입 의사는 낮은 편이었다. 둘째, 정당, 언론, 정부 등에 대한 신뢰도는 낮은 편이었다. 셋째, 타 문화, 종교 등에 대한 존중의식과 윤리의식은 높았지만, 상대적으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자긍심은 다소 낮은 편이었다.
애초의 우려와는 달리 대부분의 항목에서 4-H회원이 비회원보다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물론 통계적인 유의성, 사전-사후 설계 등의 관점에서 제한이 있기는 하였지만, 4-H활동의 성과를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단초를 제공하였다는 데 의미가 있다. 이 조사는 향후 보완해야 할 사항들은 분명 지니고 있었지만,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공한다.
첫째,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농업에 대한 애착심 제고를 위해 다각적인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해야 한다. 둘째, Industry 4.0 시대의 도래로 인해 농업 기술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으므로 미래 농업 기술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도를 높여야 한다. 셋째, 농업·농촌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이 농업·농촌 관련 분야로의 진출로 이어지기 위해서는 농업인으로서의 성공 기틀 마련과 생활공간으로서 농촌 개발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사회 불신이 정치적인 무관심으로 이어지지 않고 청소년들이 건전한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충분히 마련되어야 한다.
이러한 노력의 장에 있어 한국4-H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분명 갖추고 있다. 농업·농촌에 대한 이해와 인식 제고를 근간으로 시대적인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여 활동 영역을 변화 또는 확대해 왔기 때문이다. 최근 강조되고 있는 리더십캠프, 모의국회 등의 활동이 대표적인 우수 사례라 할 수 있다.
변화에 순응하는 단계를 넘어서 변화를 주도하는 4-H가 되기를 기대한다. 이를 위해 4-H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 할 것이고, 유소년에서 성인까지 활동들의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야 하며, 국제적인 네트워크 구축이 보다 활성화되고, 4-H활동의 성과를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인하려는 노력이 있어야 할 것이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작은 정성, 위대한 첫걸음! - 4-H교육활동 후원하기
다음기사   세계4-H의 날<11월 1일> 맞아 풍성한 4-H행사 가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