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01 격주간 제896호>
[이 한 권의 책]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인간관계로 고민하고 있다면

“인간관계에 있어서 가장 겸손하면서도 가장 직설적인 조언!
그럼에도 핵심 원리가 이 한 권에 다 들어 있다! ”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카네기 인간관계처세론에서 최고의 장점은 바로 단순명료함이다. 복잡한 세상살이의 온갖 잡다한 가지들을 쳐내고 솎아내서 최대한 단순하게 만들어 보여준다. 단순하면 분명해진다. 도무지 갈피를 잡을 수 없을 것만 같던 온갖 난제들이 단순하고 명료하게 떠오른다.
이 책에서는 삶이나 인생을 헤쳐 나갈 때 꼭 필요한 지혜가 녹아있다. 특히 인간관계를 형성할 때의 처세와 화술, 스트레스, 심리를 분석하고 체계화시켜 인간관계론을 구체화시켰다. 기나긴 논문이 아닌 생동감 넘치는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그의 지혜를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본서는 독자들을 위해, 새로운 방식으로 카네기의 사상을 집대성했다. 카네기 저서 중 유용한 에피소드만을 선별하여 재탄생시킨 것이다. 카네기 사상의 핵심, 즉 사업, 인간관계, 심리분야의 유용한 조언을 얻을 수 있다. 카네기의 저서는 시대를 초월하여 영원한 베스트셀러로, 반세기가 지난 오늘날까지도 수많은 지혜와 영감을 전해준다. 시간을 내어 카네기 저서를 완독할 여유가 있다면, 본 에피소드에서 많은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카네기의 따스한 지혜와 진지한 충고를 통해 위안과 힘을 얻고 세상을 살아가는데 원동력이 될 것이다.
저자 데일 카네기는 미국 미주리주 메리빌에서 1888년 태어났으며, 그는 미국의 유명한 문학가이자 저술가이며, 명강사이기도 했다. 특히 그는 처세, 화술, 자기계발, 리더십 등에 뛰어나 인간관계 이론에 선구자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또한 카네기는 고등학교와 대학을 다니면서 토론클럽을 통해 풍부한 정보와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쌓았고, 졸업 후 세일즈맨으로 잠깐 일하다가 YMCA에서 대화 및 연설 기법에 관한 강연 활동을 본격적으로 전개했다.
데일 카네기는 세계 곳곳을 다니면서 주로 상담 및 조언을 통해 얻은 결과물들을 책으로 소개하기에 이르렀으나 지금까지 우리에게 알려진 저작물은 후대에 이르러 편역자에 의해 첨삭된 것들이 대부분이다.
카네기의 강의는 사례를 중심으로 진행하는 것이 특징이며 발간된 책 또한 그러하다. 그는 1936년에 『인간관계론(How To Win Friends & Influence People)』을 출간했다. 이 책은 『자기관리론(How to Stop Worrying & Start Living)』, 『성공대화론(Public Speaking & Influencing Men In Business)』과 함께 카네기의 ‘불후의 3부작’으로 꼽히고 있다. 이외에도 그가 쓴 다른 책으로는 『데일 카네기 1% 성공습관』, 『데일 카네기 나의 멘토 링컨』, 『화술 1, 2, 3의 법칙』 등이 있다.
〈데일 카네기 지음 / 베이직부스 펴냄 / 9,800원〉
김상원 기자 sangwonds@4-h.or.kr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작은 정성, 위대한 첫걸음! - 4-H교육활동 후원하기
다음기사   4-H국제교환활동으로 내 안의 잠재력을 깨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