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2-15 격주간 제895호>
[소감문] KT4-H 대만 문화체험연수를 마치며

"대만문화를 배우며 보람찬 홈스테이 활동으로 느껴졌다"

이 호 정 (진주중앙고등학교 4-H회원)

KT4-H 대만 문화체험연수는 S4-H 미국 파견프로그램에 이어 두 번째 해외 홈스테이였다. 기대가 큰 만큼 잘 할 수 있을 거라는 자신감도 컸다.
하지만 타이완 공항에 도착하여 대만 현지인 분들을 만났을 때에는 자신감으로 넘쳤던 마음이 두려움으로 바뀌었다. 생각보다 너무 유창하고 빠른 속도로 이야기하는 중국어를 들으면서 긴장감보다 막막함이 커져 갔고, ‘내가 잘 버틸 수 있을까’라는 두려움도 생겨났다.
중국어를 잘 하지 못해 미리 연습해 놓았던 기본 표현들은 준비해 간 보람 없이 머릿속에서 비워졌다.
그렇게 두려움을 안고 만난 대만 현지인 분들과 선생님들께서 정말 친절하게 자신이 잘 쓰지 못하는 영어를 최대한 쉽게 풀어내서 우리의 긴장을 풀어주시니 내 두려움도 점차 사라졌다.
긴장된 마음을 안고 홈스테이 가족들을 만났다. 가족들 또한 우리가 긴장을 풀고 편하게 지낼 수 있도록 번역기까지 동원하여 우리에게 말을 걸어주고 챙겨주셨다. 그러한 친절한 행동들이 내 두려움을 없애고 기대감을 더욱 크게 만들어 주었다.
첫째 날 저녁부터 초청가정은 우리에게 최대한 배려를 하면서 우리가 원하고 하고 싶은 것들을 최대한 맞춰주셨다. 함께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우리는 점차 친해지고, 통하지 않던 의사소통도 꽤 수월하게 흘러가며 서로가 더 가까워지게 되었다.
친해지면 친해질수록 하루하루가 더 재밌고 알찬 시간들이었다. ‘내가 대만에 와서 이렇게까지 대만의 문화를 잘 느끼고 배우다 갈 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만큼 홈스테이 활동이 정말 보람차게 느껴졌다.
대만에 자유여행으로 왔다면 상상도 하지 못하는 경험들을 할 수 있었다. 같은 IFYE 이웃의 차(茶) 가게에 놀러가서 차를 타는 법, 따르는 법, 차의 종류들을 배우면서 대만의 차 문화에 조금 더 쉽게 다가갈 수 있었고, 현지인들만 알 수 있는 팁과 정보들도 알아가면서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라고 느꼈다.
비록 문화의 차이 때문에 향신료가 강했지만 생각보다 음식도 맛있고 냄새가 별로라던 취두부도 생각보다 너무 맛있었다.

목록
 

간단의견
이전기사   2018 학교 통일교육 실태조사
다음기사   농업전망 2019 분석 (上)